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저금리 시기를 보내다가 2022년부터 약 3년 동안 고금리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고금리 시기도 이제 피크를 찍고 내려올 듯 하다. 2024.9.19 미국 기준 금리를 0.5% 인하를 하였고 추가적으로 더 인하하겠다고 한다. 한국도 10월에 금리 인하를 했다. 금리가 상승을 멈추고 하락하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피벗”이라고 한다. 이런 시기에는 어떻게 투자해야 하고 우리가 보유하고 있던 현금관리, 즉 목돈관리 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주요 요점]
1. 목돈관리 하는 5가지 방법
2. 네이버 증권 활용
우리는 여전히 고금리 시대에 살고 있다. 이것이 일시적인 시기인지 아니면 장기적인 고금리 시대가 될 지는 알 수 없다. 과거에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는 수 십년 전이었다. 우리는 그만큼 오랜 기간 동안 저금리 시대를 보내왔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지금 현재의 금리가 높다는 거다. 미국 중앙은행 기준 금리는 5.0%다. 한국 중앙은행 기준 금리는 3.25%다. 이런 고금리 시대는 물가가 높아서 생활하면서 소비하는 모든 제품, 서비스가 비싸지고 대출 금리가 높아져서 이자 부담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고금리는 우리 삶을 힘들게 만들게 된다. 고금리 시대에는 우리가 소비만 하게 된다면 “인생 살기 힘들다.” 라고 생각만 하게 된다. 내가 받는 월급 빼고는 다 오른다고 생각하게 된다는 거다. 우리는 현명하게 생각하고 대처해야 한다. 고금리를 역으로 생각해보길 바란다. 예를 들어, 고금리 시대에는 “채권형 자산”의 수익률이 올라간다. 많은 사람들이 소액으로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다. 이 전략은 금리와 상관없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동안 내가 모았던 목돈 자산은 고금리에 맞게 높은 금리의 채권형 자산으로 파킹을 하지 않으면 돈의 가치가 급격히 낮아진다. 투자를 하지도 않고 현금으로 그대로 두었는데 돈의 가치가 낮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돈의 가치를 지키려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금리 시대에는 물가 상승 및 대출 이자가 상승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저금리 시대에는 자짱면이 5000원이었는데 물가가 상승하면서 자짱면 값이 6000원이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5000원의 가치로는 자짱면을 먹을 수 없다. 그럼 우리는 목돈을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까?
대한민국 국채란? 대한민국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의미한다. 채권은 일정 기간 동안 돈을 빌려가는 대신 이자를 주고 만기에는 원금을 돌려주는 약속을 하는 증서를 받는다. 그리고 그 약속을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보장하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는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금융 시장에는 수많은 큰 기업들의 채권을 살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안정성 면에서는 대한민국 국채를 따라갈 채권은 없다. 수익률 면에서는 기준 금리보다는 높고 예금 수익률보다는 낮게 형성되어 있다. 즉, 안정적으로 목돈관리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딱 맞는 투자다. 국채 수익률을 확인해 보니까 만기 15년 정도 남아있는 국채 수익률이 세전 3.4%다. 은행 환산 수익률로 환산하면 더 높게 나온다.
채권의 가격이 하락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매도할 때 손실을 보게 된다. 채권의 가격은 금리와 연관성이 높다. 금리가 오른다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한다면 채권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즉, 금리가 오르면서 채권의 가격이 하락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내가 가지고 있는 채권을 매도할 때는 주식처럼 손실을 보게 된다. 채권은 만기가 있기 때문에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리스크를 없앨 수도 있다는 말이다.
요즘 etf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다. 네이버 증권을 접속하게 되면 볼 수 있다.(클릭) 사이트에 접속해서 보게 되면 cd금리와 같은 익숙치 않는 단어들이 보인다. 이런 etf들이 다 금리형 etf라고 불린다. 이 cd금리는 일정한 기간동안 일정한 금리를 얻을 수 있는 etf상품이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은행 예금과 비슷한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로 현금을 관리하고 현금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etf다. 이는 etf 상품이기 때문에 최소 투자금이 없다.
은행 예금과는 비교했을 때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주식 시장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매수할 수 있다. 이는 유동성 면에서도 장점이다. 추가적으로 매일매일 이자를 받는 만큼 “일복리”로 가격에 반영된다. 매수 후 보유만 하면 복리로 불어나게 된다. 금리가 바뀌는 경우에도 바뀐 금리가 etf에 적용되기 부분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발행어음은 초대형 ib라는 인가를 받은 증권사에서만 발행이 가능하다. 인가를 받은 증권사에서 직접 찍은 채권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초대형 ib의 인가를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자기자본이 4조 원이 넘어야 하기 때문에 큰 증권사들이 발행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발행어음 수익률은 rp금리나 금리형 etf보다도 금리가 조금 높다. 발행어음은 발행자의 신용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담보가 없다. 그러니까 발행자가 중요하다. 단점이라고 하면 발행한 증권사가 부도가 나서 망하게 되면 돌려받지 못한다. 최소 투자금도 있고 만기일을 설정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발행어음을 매수할 수 있는 증권사는 한투, nh, kb, 미래에셋 이렇게 4곳이다. 가지고 있는 계좌에서 모바일 앱을 통해 발행어음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면 쉽게 매수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증권사 계좌를 가지고 있을 텐데 보통 rp형 cma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cma에는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mmw형 cma, wrap형 cma처럼 다양한 성격의 cma 계좌들이 있다. 여기서 mmw형 cma는 monet marker wrap의 약자다. mmw형 cma 계좌를 만들어서 돈을 넣어주게 되면 원래 약속했던대로 내 돈이 “한국증권금융의 예금”으로 보내지게 되고 매일매일 이자를 받아와 복리이자를 주는 상품이다. 한국증권금융은 증권사들의 은행 역할을 하는 곳이다. mmw형 cma은 다른 cma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준다. 하지만 이 계좌는 비대면으로는 개설이 불가한 상품이다. 안정성도 높고 금리도 높은데 개설에 대한 단점이 있다. 가까운 지점에 방문해야지만 개설이 가능하다.
monet marker fund의 약자다. mmf는 금융사들끼리 거래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다. 우리가 mmf에 돈을 넣어두게 되면 그 돈이 monet marker으로 간다. 그리고 매일매일 이자를 받아오는 상품이다. 펀드이기 때문에 일반 펀드로 매수가 가능하다. 연금저축에서도 얼마든지 매수가 가능하다.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어서 mmf를 etf로 매수도 가능하다. 투자자들이 알아보기 쉽게 “머니마켓”이라고 명칭을 하고 있는 것도 참고하면 좋다. 이 상품은 수익률이 확정되어 있지 않다. 시장에서 매일매일 달라지는 일간 수익률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미래 수익률이 다른 상품들보다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다. 최근 1년 동안에는 mmf가 더 높게 나왔다.
국채, mmf, 금리형 etf, mmw형 cma, 발행어음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안정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고금리 시대에는 목돈을 어디에 넣어둘 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5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예금으로는 더 이상 우리의 돈을 지킬 수 없는 자본주의 시대에서 투자는 의무가 되었다. 초보자들이나 아직 주식이 무서운 분들은 위에 5가지 방법을 통해 서서히 넘어오길 바란다.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는 상품들이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이유가 없다. 이를 통해 주식 투자까지 한다면 우리의 소중한 자산을 불리고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분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같은 월급을 받아도 돈 잘 모으는 사람들이 있다.이런 사람들을 관찰하다보면 몇 가지 공통점들이 보이는데 여러분들은…
해외주식 투자는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처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하지만 해외주식 세금을 제대로…
안녕하세요. lifeonewants입니다.오늘은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로 시가 배당률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많은 분들이 미국에…
기술이 우리의 일상과 산업 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오늘날, 기업들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까요?…
배당성장 etf인 슈드가 2024년 4분기 배당 지급을 했다.추가적인 현금흐름을 추구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