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노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는 나이를 먹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생의 절정기인 노년을 만나게 됩니다. 오늘은 노년이 인생의 절정기인 이유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노년이 절정기인 이유
우리는 모두가 노년을 맞이하게 되는데 노년은 인생에서 제일 행복한 시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물질적인 것들과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젊었을 때 미래를 위해서 하기 싫은 것들도 해야 하고 다가오지 않은 미래 때문에 온갖 걱정을 하면서 세월을 보내야 하는데 우리가 7,80살이 된다면 이러한 걱정들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그로 인해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하고 원하는 것들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20대, 30대라면 결혼에 대한 걱정, 취업에 대한 걱정, 인간관계에 대한 걱정 등 살아가면서 수많은 걱정들로부터 자유로워지기는 힘든 시기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80대라면 이러한 걱정들은 모두 지나간 과거이고 행복한 추억으로 남게 되며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남은 시간을 소중히 아끼며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젊음이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아름다운 시기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눈부실 만큼 아름다운 시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며 아름다운 노후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노년이 아닌 시기는 노년을 준비해야 하는 단계일 뿐
우리가 아직 80살이 아니라면 우리 모두는 80살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단계에 있는 것입니다. 내가 80살이라고 가정하고 이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무엇을 하면서 세월을 보낼지 생각해 보고 그것을 위해 우리는 젊었을 때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80살에 친구들과 막걸리를 마시면서 바둑을 두고 싶다면 젊었을 때 바둑을 배우는 것도 좋고 막걸리를 충분히 마실 수 있게 저축을 하는 것 등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저는 등산을 좋아하고 친구들과 만나서 소소하게 이야기하며 여행을 많이 다닐 것 같다고 생각했기에 젊었을 때부터 운동을 하고 있고 원하는 만큼 여행을 다닐 수 있게 충분한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각자 원하는 인생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젊었을 때 많은 부분에서 노력과 공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젊은 시절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
우리는 80살이 너무 먼 미래로 여겨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젊은 시절을 보낸다면 먼 미래에 힘든 시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무엇을 하고 있을 때 행복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고 그 무엇을 하기 위해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저는 충분한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주식 투자를 하고 있고 나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수익은 극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지금도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건강하게 미래를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등산도 하고 축구도 하고 헬스장에 가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누군가는 이런 말을 합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왜 미래를 위해 지금을 희생해야 하냐고” 하지만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조차 저축을 하고 일을 합니다. 그들의 말처럼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면 일은 왜 하고 저축은 왜 할까요?? 그것은 자기 합리화라고 생각하고 핑계이고 변명일 뿐입니다. 본인이 못난 사람으로 보이기 싫어 변명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말은 귀담아듣지 말고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젊었을 때 집중할 것과 노년에 집중할 것은 다르다
우리 모두는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많은 시기를 거칩니다. 10대, 20대, 30대 등등 많은 시기를 거치게 되는데 이 시기마다 우리는 집중해야 할 것들이 달라집니다. 10대라면 학업에 집중을 할 것이고 2,30대라면 취업과 직업에 집중해야 하는 것처럼 7,80대가 되어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집중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제가 집중적으로 말하고 싶은 부분은 우리의 노후입니다. 노후에 우리는, 나는 무엇에 집중하며 살아갈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80대인 누군가는 아침에 화초를 가꾸는 일이 나의 자신을 돌보는 느낌이 나서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또는 등산을 가는 것이 살아있음 느낀다고 말하는 할아버지도 계셨습니다.
본인이 집중해야 할 것들에 집중하는 동시에 나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가끔씩 해보면 어떨까요?
이 글을 미치며
우리는 모두는 원하든 원치 않든 모두가 할아버지, 할머니가 됩니다. 그 시기를 아름답게 보낼 수 있게 젊었을 때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름답게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80살이 된 나를 생각해 보고 무엇을 하고 세월을 보낼지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무언가를 했을 때 행복한 것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저축을 해야 하고 투자를 해야 하고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인생의 절정기는 노년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과 관련 된 뉴스
노년의 기준은 언제부터일까? 65세 아니라…
노년의 삶의 질 좌우하는 치매 ‘이것’…올리면 발병 확률 뚝
궁금한 질문들
노년이 절정기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질적인 것들과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었을 때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80살이 된 나를 생각하고 그때 내가 무엇을 하고 있을지 생각해 보고 그 무언가를 하기 위한 금전적인 부분과 신체적인 부분을 준비해야 합니다. 아프지 않고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