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feonewants입니다.
우리는 소득이 많아야 행복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득이 많아진다고 정말 행복할까요?
물론, 소득이 많다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좋은 식당, 제일 좋은 호텔을 이용하면서 퀄리티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빈도만 늘어나지 할 수 있는 카테고리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즉, 돈으로 할 수 있는 경험 격차는 더 이상 늘릴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월급으로 현금흐름으로 부자되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자산을 꾸준히 늘리면서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고 월급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람만 돈에 움직인다
1억이라는 돈을 모으고 나면 느끼는 부분은 많지만 그 중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는 어떤 것이 있을까?
바로 돈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사람밖에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돈에 움직이지 않는다.
중요한 부분은 사람말고는 다른 그 어떤 것들은 돈에 움직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고양이에게 생선과 돈 중 어느 것에 반응을 할까요? 집, 자동차, 옷, 음식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은 돈에 반응을 하지 않는다.
그럼 돈은 어떤 힘을 가지고 있을까? 그 돈에 움직이는 사람을 사용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예를 들어, 돈을 주고 사람들 시켜 고양이를 훈련시킨다면, 생선보다 돈에 반응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또는 사람이 만든 영양제를 사서 먹일 수도 있다.
이처럼 우리는 돈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은 돈이 아무리 많아도 할 수 없다.
여기서 포인트는 돈은 사람의 삶이랑 바꾼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월급을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돈은 사람의 삶이랑 바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우리는 월급을 함부로 쓰면 안 된다.
월급은 나의 생활, 나의 삶이랑 바꾼거라고 생각해야 한다.
월급으로 소비하는 게 무서워야 한다. 저번 달에 받은 월급은 저번 달의 나의 삶과 맞바꾼 것이다.
저번 달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월급을 받기 위해 출근하고 퇴근하고 다음 날 출근을 준비하고 로봇같은 삶을 살면서 바꾼 월급이다.
그럼 우리는 월급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월세, 이자, 배당을 주는 자산에 소비해야 한다. 나의 삶과 바꾼 월급으로 불필요한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닌 자산을 모으는 것에 써야 한다.
생활비는 월세, 이자, 배당으로 충당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자산을 모으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소득이 적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득이 적다면 소득을 늘릴 생각을 해야 한다. 이런 말을 하면 항상 이런 반론이 나온다.
“워라벨을 즐기고 싶어요. 현실을 즐기고 싶어요.”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삶을 살면 된다.
나는 부정적인 사람, 자기합리화를 하면서 피하는 사람과는 대화하고 싶지 않다.
정말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으로 생활을 하고 싶다면, 포기해야 한다.
건강도 포기해야 하고 나의 삶도 포기해야 하고 취미생활, 친구관계까지 포기해야 한다.
포기하는 것도 용감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가장 원하는 것을 위해 기꺼이 포기할 줄 아는 용기를 가졌으면 좋겠다.
그럼 소득이 적은 사람들은 어떻게 소득을 높이는 것이 좋을까?
제일 좋은 소득은 수동적인 사업을 하는 것이다.
안정적인 것이 좋다면, 투잡 쓰리잡을 하면서 소득을 늘려야 한다. 아 방법말고는 소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
- 나는 연 1억 정도를 번다.
나의 소득은 배당, 이자, 사업 소득이다.
이 중 사업 소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배당, 이자소득 순이다.
사업을 하면서 중간 중간에 시간이 남으면 다른 일을 하면서 최대한 많은 돈을 벌고 있다.
이렇게 번 소득은 주식 투자로 이어진다.
현금흐름이 중요한 이유
현금흐름으로 단순히 생활비를 충당한다는 생각도 좋지만, 좀 더 깊게 생각해 봐야 한다.
내가 1억으로 월 10만 원이라는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월 10만 원으로 통신비를 대체한다고 했을 때, 우리는 단순히 10만 원만 생각하지만 10만 원에는 무수히 많은 것들이 담겨 있다.
고가의 핸드폰 제품, 수많은 서비스, 친구들과의 소통 등 10만 원으로 우리는 무수히 많은 혜택을 공짜로 즐길 수 있게 된다.
30만 원이라는 현금흐름을 만들고 있다면 어떨까?
30만 원이면 2~3000만 원 차 할부금을 대체할 수 있는 돈이다.
여행가는 즐거움, 차를 샀다는 행복함, 편안함, 나만의 공간 등 이런 모든 부분들이 공짜다.
이런 예시는 어떨까?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은 사람이 현금흐름에서 나오는 소득으로 대출 원금과 이자를 충당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 정도 현금흐름이 나온다면 전세 자금 대출을 할까? 아니다.
전세 자금 대출이 아닌 집을 매수하기 위해 대출을 할 것이다.
현금흐름으로 빈부격차는 더 벌어지게 된다.
현금흐름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런 것들이다.
배당, 이자, 월세 등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은 수동적 소득이다.
나의 시간을 사용하지 않고도 들어오는 소득을 의미한다.
현금흐름은 나에게 시간적 자유를 선물해 준다.
이것이 월급받는 단계에서는 절대로 월급을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다.
돈의 가치는 다르다
같은 100만 원이라도 어디서 100만 원이 나오는지에 따라 그 가치는 달라진다.
즉, 출처에 따른 소득은 그 가치를 달리 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해외여행을 간다고 생각해보자.
- 월세, 배당, 이자에서 나오는 100만 원
- 여행을 가도 꼬박꼬박 들어오는 소득이다.
- 월급에서 나오는 100만 원
- 월차, 유급휴가를 제외하면 들어오지 않는 소득이다.
- 자영업에서 나오는 100만 원
- 내가 일을 하지 않으면 들어오지 않는 소득이다.
내가 자영업이나 월급을 받는 사람이라면 월세, 배당, 이자소득이 발생하는 곳으로 옮겨가야 한다.
천천히 게임하듯이 처음에는 커피값을 대체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만들고 그 다음으로는 통신비를 대체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만들고
단계를 밟아 가듯이 한 단계씩 천천히 올라가야 한다.
영원한 직장은 없다. 자본주의에서 불로소득은 굉장히 중요하다. 영원히 들어오는 소득을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글과 관련된 뉴스
📰[출처 : 네이트] 한국 80년대생 평균은…월급 506만원에 자산 4.5억 보유
📰[출처 : 한경 글로벌마켓] 약세장에서 배당주 보유, 정말 안전한 선택일까?
📰[출처 : 농민신문] 한국 부자 0.9%, 전체 금융자산 59% 보유…투자처는?
현금흐름으로 부자되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마치며
오늘은 현금흐름으로 부자되는 현실적인 이야기에 대해 말해보았다.
현금흐름이 중요한 이유, 월급을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사람만 돈에 움직인다 등 현실적인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돈이 참 무서운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자본주의에서 현금흐름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근소소득과 자본소득의 차이를 알고 이해하는 사람만이 자본주의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삶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쉽지 않은 길이다. 우리는 가장 원하는 것을 위해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