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들어왔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합니다. 일하지 않아도 생활에 필요한 비용이 꾸준하게 발생한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투자자마다 주식 투자 전략을 만들고 주식 배당주에 투자하는 분들도 많아졌고 에어비엔비, 그리고 오피스텔까지 임대해 주는 사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나의 시간을 최소한으로 투자하면서도 충분한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제가 하고 있는 주식 투자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들어오면 좋은 점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들어온다고 상상해 보세요. 다음 날 출근을 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자지 않아도 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것을 원할 때까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오로지 나의 삶을 내가 통제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만 해도 웃음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저는 월 30만 원 정도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상황입니다. 이 금액을 점차 늘려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습니다. 그래야 진정으로 내가 행복한 일에 집중할 수 있고 만족스러운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주식 투자 전략
저는 금융 소득과 사업 소득으로 충분한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다짐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식에 많은 비중을 집중하고 있고 주식만이 나의 시간이 최소화하면서 언제든지 현금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주식 투자 전략으로는 크게 3가지에 집중합니다. 장기적인 배당성장주, 커버드콜, 시세차익을 위한 투자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를 하면서 공부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배당성장주 투자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장기적인 관점으로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개별 주식보다는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에 투자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개별 종목은 재무제표를 보면서 기업이 발전하고 문제는 없는지 확인이 필요하지만 ETF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고리즘만 확인하고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정도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적은 시간으로 안정적인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ETF 중 하나는 “SCHD”라고 하는 ETF입니다. 이 ETF는 거품이 끼기가 어려운 알고리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안정적인 배당금을 분배해 주며 배당 성장률도 10% 정도 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고 저도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진행해야 복리효과를 누리면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투자
두 번째로 주식 투자 전략으로 “커버드콜”이라고 하는 상품을 이용합니다. 커버드콜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공부를 해보면 생각보다 쉬운 상품이고 고배당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 상품은 투자자의 원칙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지만 충분한 현금흐름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고려해 볼 만한 매력이 있는 상품입니다. 개별주보다 안정적인 배당 성장 ETF보다 높은 배당률이 장점이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배당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조금은 필요한 상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큰 비중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배당률을 높이기 위해 적은 비중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세차익을 위한 투자
시세차익을 위한 주식 투자 전략도 같이 진행 중인데 그 이유는 배당주와 커버드콜은 주식 시장이 상승할 때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보완하기 위함입니다. 성장성이 좋은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주식 시장이 성장할 때 계좌 전체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아마존, 엔비디아 등 미래 성장성이 좋고 기대되는 기업에 투자를 같이 하고 비중은 30% 정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중을 정하는 것은 투자자마다 원하는 목표 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목표에 따라 비중을 조절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정적으로 소득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
이런 투자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남들이 좋다고 하는 기업이나 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행위가 위험한 것은 주식이 상승할 때는 모르지만 주식이 하락하는 시기에는 남들이 좋다고 하는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되면 그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에 불안감이 증폭됩니다. 주식 투자는 심리적인 요소가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공부를 통해 기업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힘들게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해야지 시장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이 믿음이 확고해지면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로 주의해야 할 점은 나만의 원칙을 만들지 않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 전략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너무 많습니다. 보수적인 투자, 공격적인 투자, 현금흐름을 위한 투자,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 등 수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내가 공부를 하면서 내가 원하는 원칙을 찾지 않게 되면 남들의 말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나는 보수적인 투자를 좋아하는 성향인데 다른 사람들이 주식은 공격적으로 해야 된다고 말하게 되면 나와는 맞지 않은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처음에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남들의 말을 듣지 말고 본인이 수많은 정보를 듣고도 좋고 안 좋고를 거를 수 있는 원칙이 생길 때까지 혼자 공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