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상장지수펀드)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QQQ와 TQQQ입니다. 두 가지 상품은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지만, 두 상품은 투자 목적과 성격이 다르며, 각기 다른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QQQ VS TQQQ 2가지 상품을 정확히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나에게 적합한 ETF 상품을 선택할 수 있길 바랍니다.
QQQ란?
먼저 QQQ는 Invesco QQQ Trust로 알려진 대표적인 나스닥 100 지수 추종 ETF입니다. 이 상품은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100개 기술주들의 성과를 추종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와 같은 대형 IT 기업들이 주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주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QQQ의 주요 특징
- 수수료가 저렴하다.
- 분산 투자가 되어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 장기 투자에 적합한 상품이고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QQQ가 추종하는 나스닥 100 지수란?
나스닥 100 지수는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상위 100개의 기술주 중심으로 구성된 지수로, 미국 주식 시장에서 기술주와 헬스케어,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성 종목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주 보는 기업들이 많이 포함된 기업들이 많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아마존 닷컴, 메타, 브로드컴, 구글, 코스트코 홀세일, 테슬라 등이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미래를 주도하는 기업들로 미래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입니다. 특히, 4차 사업을 주도하는 자율주행, 5g, 인공지능, ai에 필수 부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에 수익률도 높습니다.
TQQQ란?
TQQQ는 ProShares UltraPro QQQ라는 이름을 가진 레버리지 ETF입니다. 이 상품은 나스닥 100 지수의 하루 수익률을 3배로 추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나스닥 지수가 1% 상승하면 이 상품은 3% 상승하고 1% 하락하면 3%하락하는 구조가 특징입니다.
TQQQ의 주요 특징
- 고위험 고수익 상품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단기적인 투자에 적합하다.
- 레버리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큽니다. 이는 높은 수익과 큰 손실을 경험하게 한다.
QQQ VS TQQQ의 주요 차이점
- 레버리지 사용 여부 :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레버리지”를 사용하냐, 사용하지 않느냐 입니다. TQQQ는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상품이고 QQQ는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 상대적으로 QQQ보다는 TQQQ가 위험성이 큽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분들은 QQQ가 안정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고 싶은 투자자라면 TQQQ가 좋은 선택입니다.
- 수익성에 대해서는 정확히 말씀드리기가 힘듭니다. 차트만 놓고 보면 TQQQ 상품의 수익률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빠질 때에는 -80% 이상도 빠지기 때문에 매도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 수수료 또한 TQQQ가 QQQ보다 비쌉니다. 레버리지로 운용되기에 다른 ETF상품들에 비해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 투자 기간은 TQQQ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투자보다는 단기적인 투자로 생각을 많이 하고 장기적으로 QQQ 상품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QQQ VS TQQQ 2가지 상품에 대한 나의 생각
저는 QQQ보다는 TQQQ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입니다. 그리고 QQQ에는 전혀 투자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오로지 TQQQ 레버리지 상품에만 투자를 하고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계좌와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계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QQQ는 단기적인 트레이닝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이 많지만 남들의 말에 신경을 쓰는 성격이 아니다보니 제가 직접 확인하고 싶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정말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면 안되는 상품인지 확인하고 싶어서 투자를 하고 있고 단기적으로 운영하는 계좌와 장기적인 계좌의 비중은 각각 50%로 나눠서 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투자한 기간은 3년 정도 됐으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중이고 최근까지는 큰 폭으로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였지만 엔화 이슈로 인해 주가가 빠지면서 소폭 상승을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까지는 좋다, 안좋다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전략은 훗날 매도 타이밍만 잘 잡는다면 좋은 결과가 올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고 있는 계좌에서는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있는 중입니다. 레버리지 상품이다보니 하락할 때 크게 하락하기 때문에 매수 타이밍을 잡기가 쉽고 상승할 때도 큰 폭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편합니다. 욕심 부리지 않고 10%~15% 정도의 수익률이 나오면 바로바로 매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년 간 투자를 할 생각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찰하면서 결과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다만, 이런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무작정 따라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감당 가능한 선에서 투자를 하기를 추천드리며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투자입니다.